‘올거나이즈’ 2,000만 달러 시리즈 B 투자유치, 2025년 일본 상장 목표

LLM 솔루션 제공 스타트업 '올거나이즈', 일본 사업에 주력
최근 생성 AI 기반의 LLM 모델 공급으로 사업 모델 확장도
회사 내에서 쓸 수 있는 LLM 응용 솔루션 공급에 주력

6일 LLM(거대언어모델) 솔루션 기업인 올거나이즈가 2,000만 달러(약 27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올거나이즈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2025년에 일본 증시에 상장하겠다는 목표다.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스톤브릿지벤처스, 퓨처플레이가 참가했고, 이어 신규 투자사인 인터베스트, 뮤렉스파트너스, SK텔레콤, KB인베스트먼트, LG테크놀로지벤처스 등이 추가로 참가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누적 투자 유치금은 3,500만 달러(약 468억원)다.

출처=올거나이즈

한국·일본·미국 기업 및 정부 기관 납품

AI(인공지능)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올거나이즈는 한국, 일본, 미국의 주요 기업 및 정부 기관에 LLM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이 매출의 핵심으로, 국내에서는 현대카드, KB증권 등에, 일본에서는 SMBC금융그룹 등의 금융사 및 통신사, 리테일그룹, 증권사, 보험사 등 약 200개 기관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일본 내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2022년 본사를 일본으로 이전했고, 2025년 일본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근 들어서는 생성 AI 기술을 통해 ‘알리 LLM 올인원 플랫폼’으로 사업 모델을 확장했다. 플랫폼 내에서 LLM을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앱 빌더, 특정 산업 특화 sLLM(경량화LLM), 앱 마켓 등 솔루션도 운영하고 있다. ‘알리 LLM 앱 빌더(Alli App Builder)’를 활용해 코드 없이 기업 맞춤형 LLM앱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회사 측에서 주장하는 올거나이즈 서비스의 강점이다.

출처=올거나이즈

LLM 솔루션 시장 확대

AI 업계 전문가들은 LLM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높은 편이지만, 현재는 단순히 챗봇을 대체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는 것이 시장 확대의 걸림돌이라고 지적한다. 상품화가 안 되고 있는 만큼, 올거나이즈 측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LLM 솔루션 시장 이외에는 LLM 모델을 활용하는 기업이 나타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다.

올거나이즈에서도 앱 빌더, 답변봇, 캡처 등의 일반적인 챗봇 서비스의 자동화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할루시네이션’ 문제가 자칫 서비스의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회사별로 특화된 LLM이 필요한 만큼, 새로운 기술 혁신이 나오기 전까지 상담 인력을 대체하기 위한 수요가 꾸준히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시장에서는 챗GPT를 비롯한 LLM 모델이 상품화를 위한 시장 검증 단계와 아이디어 확장이라는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 있다고 평가한다.

출처=Shopify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상품화 노력 중

한편 최근 미국의 주요 인터넷 상거래 업체인 ‘쇼피파이(Shopify)’는 챗GPT를 이용해 상품을 추천하고 상담해 주는 ‘Shop app ai’라는 상품을 출시했다. 이는 올거나이즈의 ‘알리 답변 봇’과 유사한 기능이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Shop app ai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자 이커머스 분야에서도 최근 LLM 활용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챗GPT 출시 후 상당 기간 단순한 챗봇, 콘텐츠 생성 용도로만 운영을 해 왔으나, 개인화된 마케팅 서비스를 좀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운영해 줄 수 있는 서비스로 강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일례로 미국 식료품 배달 스타트업 인스타카트는 ‘ASK 인스타카트’ 기능을 이용해 고객들이 상품 검색창에 질문한 내용에 대해 단순 검색 결과만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인 상담형 결과물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내놨다. 예를 들어 ‘고기 없이 햄버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는 질문을 할 경우 챗GPT가 고객의 의도를 파악해 비건 관련 상품을 검색 결과물로 보여주는 식이다. 구글의 지난 2019년 통계에 따르면 단순한 키워드 검색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질문형 검색 쿼리의 비중도 무려 42.8%에 달했다. 특히 여성 사용자들의 질문형 검색 쿼리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AI 업계 전문가들은 인스타카트, 쇼피파이 등 여성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일수록 챗GPT를 통한 검색이 유의미한 결과물을 도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한국어 사전 등의 제한 탓에 국내에서는 사용 범위가 좁을 수 있으나, 영어권에서는 이미 LLM 모델을 주요 서비스에 포함시키는 노력들이 진행 중인 만큼, 내년 이후에는 국내에서도 올거나이즈와 유사한 형태의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imilar Posts